연휴 이후 갈등 재점화 가능성도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조 '준법투쟁'이 하루 만에 끝났지만 통상임금 문제를 놓고 노사 의견차가 여전해 연휴 이후 갈등이 재점화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이하 노조)은 지난달 29일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관련 조정회의를 벌였으나 결렬됐다.

이에 노조는 다음날인 30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안전규정 등을 철저히 지키는 준법투쟁(안전운행)에 돌입했다.
출근길 대란이 우려됐지만 큰 혼란은 없었다. 시가 출근시간대 모니터링 결과, 교통량은 평소보다 0.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승용차 대신 대체 교통수단을 적극 이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자치구 무료 셔틀버스는 총 2806명이 이용했다.
특히 다수의 버스 종사자들도 책임감을 갖고 고의적 저속 운행이나 장시간 정류소 정차 등을 자제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정보시스템(BIS) 모니터링 결과, 전주 대비 전체 버스 속도는 평균 시속 0.84km 감소했으나 태업 수준은 크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일부 이상 징후도 발견했다. 예컨대 배차 간격 지연 87건, 비정상적 정류소 정차 2건, 차고지 출발 지연 1건 등 총 90건의 이상 징후가 포착되었고, 그 중 165개 노선은 15분 이상 운행 지연이 발생했다. 평균 운행 지연 시간은 약 33분 수준이었다. 일부 중앙차로 정류소에서는 '버스열차' 현상도 관찰됐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 통상임금 문제를 놓고 한 치도 양보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지난해 12월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라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반영해야 하며, 단체 협상에서 논의할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사측은 기존 임금체계는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전제로 마련된 것인 만큼 대법원 판례가 변경됐다면 임금체계 역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 차이로 조정이 결렬됐지만 지금도 이견은 여전하다.
노조 측은 '시민 불편 최소화'를 이유로 연휴 기간에는 준법투쟁을 중단하고 정상 운행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오는 8일 예정된 전국자동차노조 지역 대표자 회의 등에서 투쟁 방식과 수위를 다시 결정할 예정이어서 향후 갈등 재점화 가능성도 남아 있다.
노조 관계자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 30일 하루만 안전운행을 했다"며 "연휴 동안은 '정상운행'을 이어가고, 그 사이에 사측과 서울시에 성실 교섭을 촉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노사 간 갈등이 진행 중이고, 임금협상 결론이 나지 않은 만큼 예의주시하고 있다.
시는 향후 준법투쟁이 재개될 경우, 공무원을 주요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에 배치해 불필요한 장시간 정차 행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즉시 조치할 계획이다.
노사 간 자율 교섭 상황을 지켜보며 만약 투쟁이 전면 파업으로 번지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나갈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원만한 노사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협상 타결 전까지 노측의 준법 투쟁에 대비, 철저한 준비로 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결코 방해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