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 패션위크 참여 브랜드, 서울패션위크 참여 유치…국내 디자이너 유럽 진출 지원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의 첫 공식 일정으로 밀라노시장 및 롬바르디아주지사를 만나 서울과 밀라노 간 패션·문화 분야 교류를 강화하고, 국내 패션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오세훈 시장은 4일(현지시간) 오전 9시 밀라노시청에서 주세페 살라 밀라노시장을 만나 패션·디자인 분야 협력 확대, 문화예술 교류, 관광 활성화 및 도시 브랜드 제고 방안을 폭넓게 논의하고 양 도시 간 지속적인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서울시와 밀라노시는 2007년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한 이후, 경제·문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면담을 계기로 유럽 시장을 겨냥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K-패션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한 국내 브랜드의 밀라노 진출을 비롯해, 밀라노 패션위크 브랜드의 서울패션위크 참가 유치를 통해 양방향 글로벌 협력 구조를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팝업 행사와 쇼룸 협업을 통한 현지 인지도 제고 방안도 병행한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서울 고유의 창의성과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또한 서울시는 '서울콘' 등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가 참여하는 국제행사를 통해 K-패션·K-뷰티 트렌드를 세계에 전파하고 창작자 간 협력의 장도 넓혀 나갈 예정이다.
오후 2시에는 롬바르디아주청사에서 아틸리오 폰타나 주지사와 면담했다.
롬바르디아주는 금융, 패션, 디자인, 생명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이탈리아의 핵심 경제 중심지로, 국가 GDP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지역이다.
서울시와 롬바르디아주는 2017년 우호도시 협정을 체결한 이후, 여러 분야에서 교류를 이어왔으나 2020년 협약 만료 후 코로나19로 인해 재체결이 미뤄졌다. 이번 오 시장의 방문을 계기로 우호 협약을 재체결하며 협력 관계를 공식적으로 복원했다.
이번 협약은 기존 경제협력 중심에서 나아가 △문화예술 △문화유산·전통문화 △영상·디자인산업 △관광산업 등으로 협력 범위를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양 도시는 유네스코 문화유산과 다양한 문화자산을 공유하고 있는 만큼, 축제·포럼·문화행사 등을 통해 시민 교류를 확대하고, 관광 브랜드 강화를 위한 공동 홍보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디자인·콘텐츠 산업 분야의 인재 및 기업 교류를 통해 실질적인 산업 성과를 창출하고, 중소 콘텐츠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양 도시의 창조 산업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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