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TMA' 대상의 주인공은 에스파
뉴진스, 4관왕으로 글로벌 신드롬 입증
아티스트와 팬이 함께 즐긴 축제의 장
[더팩트|박지윤 기자]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이틀간의 시상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일본 교세라 돔을 뜨겁게 달구며 전 세계를 열광시킨 최고의 시상식으로 거듭났다.
더팩트가 주최하고 팬앤스타와 필링바이브(FEELINGVIVE)가 주관한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2024 THE FACT MUSIC AWARDS, TMA)'의 2일 차 시상식이 지난 8일 일본 오사카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개최됐다. 이날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며 전 세계 K팝 팬들을 사로잡고 있는 있지(ITZY) 제이오원(JO1) 에스파(aespa) 뉴진스(NewJeans) 앤팀(&TEAM) 싸이커스(xikers)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엔시티 위시(NCT WISH), 유니스(UNIS)가 출격해 공연장을 뜨겁게 달궜다.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 대상의 영광은 에스파에게 돌아갔다. 에스파는 대상을 비롯해 '리스너스 초이스'와 '올해의 아티스트'까지 3개 부문의 트로피를 손에 넣는 기쁨을 누렸다.
에스파는 지난 5월 발매된 데뷔 첫 정규 앨범 'Armageddon(아마겟돈)'으로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인 'Supernova(수퍼노바)'로 국내 주요 음악 사이트 멜론과 지니의 주간 차트(8월 26일~9월 1일)에서 15주 연속 정상을 차지하고 2004년 11월 멜론이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0년 만에 역대 최장기간 1위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렇게 대기록을 써 내려간 에스파는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 대상을 거머쥐며 막강한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뉴진스는 '월드 와이드 아이콘'부터 '월드 베스트 퍼포머'와 '올해의 아티스트', '무신사 인기상'까지 무려 4관왕에 등극하며 범접할 수 없는 글로벌한 인기를 보여줬다. 있지는 '월드 베스트 퍼포머'와 '올해의 아티스트'를 동시에 수상하며 국내 대표 걸그룹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NCT WISH는 '넥스트 리더'의 주인공이 됐고 JO1은 '올해의 아티스트'와 'TMA 인기상'을, 앤팀은 '글로벌 제너레이션'을 수상했다. 유니스는 당일 현장에서 집계 및 발표된 '투데이스 초이스'를 비롯해 '핫티스트' 상을 받으며 K팝 기대주의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1일 차에 이어 2일 차 시상식에서도 아티스트들의 스페셜 스테이지가 펼쳐져 전 세계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싸이커스는 '더팩트 뮤직 어워즈' 5회 대상 수상에 빛나는 방탄소년단의 'FAKE LOVE(페이크 러브)'와 'Butter(버터)' 커버 무대를 선보이며 오프닝 무대를 파워풀하게 장식했다.
또한 키스오브라이프는 2NE1의 'Lonely(론리)'와 'Fire(파이어)', CL의 '멘붕', 리사의 'MONEY(머니)', 제니의 'SOLO(솔로)', 블랙핑크의 'Shut Down(셧다운)'까지 메들리 커버 무대를 이어가며 대체 불가한 매력을 발산했다.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NEW GEN FOR FANSTIVAL(뉴 제너레이션 포 팬스티벌)'이라는 슬로건 아래 아티스트와 팬덤이 함께 즐기는 핫한 글로벌 페스티벌을 선보였다. 지난 1년간 가요계를 빛낸 아티스트들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고 화려한 무대로 팬들의 열띤 호응을 이끌어내며 완벽한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더팩트 뮤직 어워즈'의 안방을 든든하게 지키고 있는 전현무와 서현은 이번에도 믿고 보는 호흡으로 시상식을 이끌었다. 2018년을 시작으로 2019년, 2020년, 2022년, 2023년 그리고 올해까지 여섯 번째 합을 맞춘 두 사람은 대체 불가한 '케미'를 형성하며 매끄러운 진행 실력을 보여줬다.
초호화 스타들이 함께하는 최고의 음악 시상식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눈과 귀를 사로잡는 아티스트 라인업과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 기준을 거친 수상자 선정, 아티스트와 팬이 함께 만드는 여운 깊은 무대로 앞으로도 최고의 음악 축제를 선사, 권위와 명성을 더해갈 전망이다.
다음은 '2024 더팩트 뮤직 어워즈' 2일 차 수상자 목록
▶대상 = 에스파
▶리스너스 초이스 = 에스파
▶월드 와이드 아이콘 = 뉴진스
▶투데이스 초이스 = 유니스
▶월드 베스트 퍼포머 = 뉴진스, 있지
▶올해의 아티스트 = 뉴진스, 에스파, JO1, 있지
▶TMA 인기상 = JO1
▶무신사 인기상 = 뉴진스
▶글로벌 제너레이션 = 앤팀
▶글로벌 핫트렌드 = 싸이커스, 키스오브라이프
▶핫티스트 = 유니스
▶넥스트 리더 = NCT WISH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