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걸그룹 헌트릭스, 13년 만의 K-팝 싱글 차트 1위 기록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케데헌)’가 K-팝 아이돌 문화와 한국 전통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품의 완성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 영화의 OST 수록곡이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에서 정상에 올랐다. 1일(현지시간) 오피셜 차트에 따르면,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인 걸그룹 ’헌트릭스’의 ’골든(GOLDEN)’이 오피셜 싱글 톱100 최신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곡은 지난 주 4위에서 3계단 상승하며 이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골든’은 해당 차트에 6주간 진입했다.

K팝 아티스트가 참여한 곡이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가수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해당 차트에서 K팝 첫 1위를 기록한 이후 13년 만이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는 이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는 오피셜 앨범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오피셜 차트 최고경영자(CEO) 마틴 탤벗은 ’골든’의 성과에 대해 ″2012년 10월 이후 세워진 이번 기록은 전 세계를 장악하고 있는 한국 음악계에 또 다른 기념비적인 순간″이라고 언급했다.

애니메이션 속 노래가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은 2022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엔칸토(Encanto)’의 ’위 돈트 토크 어바웃 브루노(We Don’t Talk About Bruno)’ 이후 3년 만이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의 또 다른 곡인 ’사자보이즈’의 ’유어 아이돌’은 지난 주보다 4계단 상승하여 10위에 올랐다. 이 곡은 해당 차트에 5주 연속 진입했다. 사자보이즈의 또 다른 곡 ’소다 팝’은 6계단 상승하여 11위를 기록했다. 이 곡은 차트에 2주 연속 진입했다.

K팝 걸그룹 ’트와이스’의 정연, 지효, 채영이 가창한 버전의 ’테이크 다운’은 63위로 첫 진입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퇴마사이자 K팝 걸그룹인 헌트릭스가 악령이자 K팝 보이그룹인 사자보이즈를 물리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헌트릭스는 한국 전통 예인의 궁극인 무당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사자보이즈는 저승사자를 다양하게 해석한 캐릭터이다. 이 애니메이션은 미국 소니픽처스가 제작하였다.

한국어 가사가 포함된 OST의 인기에 따라 이 곡들을 실제 가창한 뮤지션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헌트릭스의 노래 파트를 부른 뮤지션들이 모두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점이 주목받고 있다. 루미를 맡은 이재(EJAE·김은재)는 ’K팝 개척사’ SM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으로, 레드벨벳 ’사이코’ 등에서 이미 유명 K-팝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뛰어난 작곡 및 작사 실력과 고음 가창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라의 가창은 최근 급부상 중인 오드리 누나(Audrey Nuna·추해원)가 맡았다. 그녀는 힙합, R&B, 얼터너티브 팝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다. 래퍼 겸 싱어송라이터 레이 아미(Rei Ami·이예은)는 조이의 노래 파트를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자보이즈의 실제 목소리는 SBS TV 오디션 ’K팝 스타’ 출신 SM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작곡가 앤드류 최, 더블랙레이블 프로듀서 대니 정, 그룹 ’유키스’ 출신 케빈 우, 그룹 ’제로엑스’ 출신 넥웨이브, 세븐틴과 라이즈 앨범 등에 참여한 samUILee가 맡았다. 앨범 전반적인 작업에는 ’빅뱅’과 ’블랙핑크’ 프로듀서로 유명한 테디가 이끄는 K팝 기획사 더블랙레이블의 작곡가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골든’은 오피셜 차트와 함께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 1위에도 도전 중이다. 최근 해당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하였다. 이와 별개로 트와이스의 미니 14집 ’스트래티지(STRATEGY)’ 타이틀곡 ’스트래티지’(feat. Megan Thee Stallion)가 발매 7개월 만에 85위로 해당 차트에 첫 진입하였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해당 곡이 삽입된 이후 다시 주목받아 해당 차트에 진입하였다. 트와이스가 오피셜 싱글차트에 이름을 올린 것은 ’더 필스’(2021)(80위)에 이어 두 번째이다. ’테이크다운’을 유닛 곡이 아닌 트와이스 곡으로 보면 세 번째이다. 블랙핑크의 신곡 ’점프’는 이번 주 싱글차트 36위에 올라 3주 연속 진입하였다. 블랙핑크 멤버 로제의 글로벌 히트곡 ’아파트’는 44위를 기록하며 해당 차트에 41주 연속 진입하였다.

  • 추천 2
  • 댓글 3


 

회사 소개 | 서비스 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의견보내기 | 제휴&광고

사업자 : (주)더팩트|대표 : 김상규
통신판매업신고 : 2006-01232|사업자등록번호 : 104-81-76081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20층 (상암동,중소기업DMC타워)
fannstar@tf.co.kr|고객센터 02-3151-9425

Copyright@팬앤스타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