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BTS) 진의 솔로 투어가 극찬을 받고 있다. 아시아 문화 및 예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표로 설립된 플랫폼 '아시안 엔터테인먼트 앤 컬쳐'는 진의 공연을 "팬들이 공연의 공동 창작자가 된 최초의 대규모 음악 이벤트"라고 평가하며 동영상 리뷰를 게재했다. 진은 지난 6월 한국 고양에서 시작해 47일간 9개 도시에서 총 18회의 공연을 진행했으며, 모든 공연이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이번 월드투어는 포브스, 롤링스톤 UK, 달라스 옵저버 등 주요 매체에서 호평을 받았다. 매체들은 진의 보컬 능력을 강조하며, 그의 목소리를 '백만명 중 한 명이 나올만한 목소리'라고 설명했다. 진은 고음을 낼 수 있는 가수가 많지만, 그보다 더 희귀한 '공명'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았다. 진의 음색은 따뜻하고 맑으며, 감정이 넘치는 힘으로 가득하다고 극찬했다.
진의 보컬 스킬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매체는 "진이 훌륭한 가수라는 것은 항상 알고 있었지만, 라이브 공연을 직접 듣는 것은 그 이상의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또한 "그의 음역대는 숨 막힐 정도로 넓어, 저음에서 고음까지 자유자재로 넘나든다"고 덧붙였다. 포브스는 진을 "넓은 음역대와 뛰어난 컨트롤을 지닌 강력한 보컬리스트"로 소개했다.
무대 컨트롤 능력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가 이어졌다. 리뷰는 "어떤 곡의 75%는 달리고, 점프하고, 춤추는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보컬은 완벽한 음정을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춤이나 노래에 대한 배경 지식이나 성향조차 없이 방탄소년단에 합류하여 이 수준의 컨트롤, 음역, 그리고 완벽함에 도달한 유일한 멤버"라고 강조하며, 이러한 퍼포먼스는 끊임없는 훈련에서 비롯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진의 콘서트 형태는 '혁신적'이라고 평가받았다. 매체는 "콘서트를 대규모 멀티플레이 게임처럼 기획했다"고 전하며, 팬들이 공연의 일부분이 되는 경험을 제공한 것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관객들은 단순한 관람객이 아니라 "게임을 조종하고 있는" 존재로 묘사되었다. 다른 매체들도 진의 공연 기획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롤링스톤 UK는 "그 자신의 스타일이 녹아든 생기 넘치는 놀이터"라고 평했으며, LA타임즈는 진을 '팬 소통의 마스터'로 칭했다.
달라스 옵저버는 진이 버라이어티 쇼 요소를 도입할 때, 다른 K-POP 아티스트와는 차별화된 수준의 관객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고 평가했다. 매체는 진의 무대 장악력에 대해 "어떤 세대에서도 보기 드문 다재다능함"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노래, 춤, 조크, 관객 참여 유도. 그 수준의 다재다능함은 어떤 아티스트에게도 보기 드물다"고 강조했다.
매체는 "그의 매력을 온전히 보여주지 못하는 것은 죄악"이라는 단언과 함께 진의 보컬과 퍼포먼스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세계를 정복한 공연자처럼 세련된 모습으로 무대에 섰고, 혼자서도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준비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결론적으로 "그는 천재다. 천재 그 자체다"라는 표현으로 진의 능력을 강조했다.
진은 이번 투어를 통해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스킬과 타고난 능력, 흔들림 없는 라이브를 뒷받침하는 퍼포머로서의 역량, 그리고 경험을 기획하는 연출가로서의 면모를 입증했다. 팬들과 함께 호흡하며 공연 문화를 새롭게 정의하는 모델을 제시했다. 방탄소년단 진은 보컬, 퍼포먼스, 연출을 아우르는 전천후 아티스트로, 관객과 함께 무대의 가능성을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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