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부산 공연 앞두고... 市, 숙박비 폭등 막는다


부산시는 방탄소년단(BTS) 월드투어 부산 공연에 대비해 숙박비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 6월 12일부터 13일에 열리는 이 공연을 앞두고 고액 숙박 요금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부산시는 대학 기숙사와 공공 숙박시설을 임시 개방하고, 불공정 요금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부산시 미래혁신부시장 성희엽의 주재로 열린 'BTS 월드투어 부산 개최 대비 가격안정 대책회의'에서는 공공기관 연수원과 청소년 수련시설 등도 임시로 개방해 숙박 가용 객실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부산시는 '착한가격업소'를 신규 지정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자발적인 가격 안정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 16일부터 '바가지요금 QR 신고센터'를 설치했다. 신고가 접수되면 즉시 현장 점검이 이루어지고, 계도 조치가 시행된다. 19일에는 BTS 공연 관련 숙박업소에서 70여 건의 바가지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시 관계자는 "불공정 요금 행위가 확인되면 호텔 등급 평가에도 반영해 실질적 제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연 당일 일부 숙박업소의 요금은 평소보다 10배 이상 상승했다. 동래구의 한 숙박업소는 평일 6만8000원의 객실 요금을 12일과 13일 각각 76만9000원으로 책정했다. 기장군의 한 업소는 평일 9만8000원에서 12일 50만2000원, 13일 43만1000원으로 인상했다. 일부 특급호텔의 객실 요금도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에서도 BTS 공연으로 인한 숙박 바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명동과 광화문 인근 호텔 객실 요금은 평소보다 20만~30만 원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서울시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택시 QR 신고 시스템을 도입해 외국인 신고 487건을 접수한 바 있다. 표준화된 요금 데이터가 있는 업종에서 QR 신고 제도가 효과를 발휘한다는 분석이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바가지요금을 언급하며 "시장 전체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모두에게 큰 피해를 주는 악질적 횡포"라고 지적했다. 그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시는 대형 이벤트에 대비해 숙박요금 안정화를 위한 종합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관합동 대책 회의에서는 시 담당 부서, 해운대, 수영 등 7개 자치구, 부산관광공사, 숙박·외식·소비자 관련 단체가 참여했다. 회의에서는 바가지요금 책정에 대한 직접 제재가 어려운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부산시는 향후 대형 행사 개최 시 대학 기숙사와 부대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등 공공숙박시설을 임시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착한가격업소의 지정 확대와 지원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방탄소년단 공연 전 착한가격업소 내 숙박업종 신규 지정을 집중 추진하고, 신청 절차 간소화와 심사·지정 절차 효율화를 통해 지정 소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예정이다.

또한 인센티브 확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및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지정업소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민관합동 가격 안정화 캠페인과 영업자 자율 개선 결의대회를 개최해 상인들의 자정 노력을 유도하고, 바가지요금 신고가 접수된 숙박업소에 대한 즉각적인 점검과 개선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대책을 바탕으로 대형 행사 개최 시 즉각 가동될 수 있는 '분야별 상시 대응 매뉴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매뉴얼은 숙박 가용 물량의 신속한 파악 및 확보 조치, 신고 민원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 점검과 합동 점검 실시, 착한가격업소 지정 등 인센티브 제공 및 홍보, 민관 협력 캠페인 확산 등 4대 핵심 과제로 구성된다.

부산시는 바가지요금 문제 해결을 위해 전 부서와 유관기관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성희엽 미래혁신부시장은 "대형 행사 기간 중 과도한 요금 인상이 반복되는 것은 부산의 도시 이미지와 업체 브랜드 및 신뢰도를 훼손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 추천 32
  • 댓글 18


 

회사 소개 | 서비스 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의견보내기 | 제휴&광고

사업자 : (주)더팩트|대표 : 김상규
통신판매업신고 : 2006-01232|사업자등록번호 : 104-81-76081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암로 189 20층 (상암동,중소기업DMC타워)
fannstar@tf.co.kr|고객센터 02-3151-9425

Copyright@팬앤스타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