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의 주류 마셨으나 만취 상태 아냐
사무장 고압적 태도로 나오는 등 모멸감 느낄 상황 이어져
가수 소유가 20일 입장문을 내고 델타항공 탑승 도중 겪은 인종차별적인 대우를 자세히 밝혔다./더팩트DB[더팩트ㅣ최현정 기자] 가수 소유가 델타항공에서 인종차별적인 대우가 있었다고 거듭 주장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소유는 20일 오후 소속사 매직스트로베리를 통해 입장문을 내고 "오해에서 비롯된 일일 수 있으나 비행기에 탑승한 후 모멸감을 느낄 만한 일들이 계속됐다"고 최근 이슈가 된 인종차별 논란을 해명했다.
앞서 소유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뉴욕에서 애틀란타를 경유해 한국으로 오는 델타항공 비행기에서 인종차별적인 대우를 당하고 15시간이 넘는 비행시간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소유와 같은 비행기를 탑승했다고 주장한 한 네티즌이 "소유가 만취 상태였고 승무원들과 마찰이 있었다"는 글을 남겨 진위여부를 두고 논란이 확산됐다.
이에 소유는 "탑승 전 라운지에서 식사와 함께 제공되는 주류를 소량으로 음용했을 뿐이며 탑승 과정에서도 어떠한 제재나 문제 없이 탑승을 마쳤다"고 밝히며 '만취 상태'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그는 "컨디션 조절을 위해 식사 스케줄을 확인하는 도중 부족한 영어 실력으로 오해가 있었는지 사무장과 보안요원이 왔다. 하지만 한국어가 가능한 승무원이 있어 대화를 도와줘 아무런 문제 없이 탑승을 마쳤다"며 "이후 사무장은 고압적인 태도로 나를 대하거나 한국어 메뉴판을 문의하자 또 다른 외국어 메뉴판을 주는 등 묘한 상황이 계속해서 연출됐다"고 당시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더불어 소유는 "보상이나 폭로를 위해 글을 쓴 것은 아니다. 다시는 누구도 나와 같은 일을 당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한 글이다"라며 "사실이 아닌 내용이 부풀려지지 않길 바란다. 더불어 기내에서 일어난 일로 불편했을 승객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소유의 입장문 전문이다.
뉴욕 스케줄을 마치고 한국으로 돌아오는 길에 있었던 일들로 기사화되어 다시 한번 저의 입장을 전합니다.
저는 탑승 전 라운지에서 식사와 함께 제공되는 주류를 소량으로 음용했을 뿐, 탑승 과정에서도 어떠한 제재나 문제 없이 탑승을 마쳤습니다.
또한 저는 수면 시간이나 컨디션 조절 등을 위해 매번 비행기 탑승 후 식사 스케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탑승 후 짐 정리를 마치고 식사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승무원에게 문의했으나 제가 영어로 완벽하게 소통할 정도의 실력은 아니기에 대화를 진행하기 어려웠습니다.
한국행 비행기이기에 한국어가 가능한 승무원이 있을 거라 생각했고, 이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제 영어 문장이 오역되어 잘못된 내용으로 전달됐는지 사무장과 보안요원이 왔습니다. 이때 한국어가 가능한 승무원분도 오셔서 대화를 도와주셨는데, 저는 전혀 문제없음이 확인되었고 비행기를 탑승한 채 예정대로 입국했습니다.
오해에서 비롯된 일일 수 있으나 이후로도 모멸감을 느낄 만한 일들이 계속되었습니다.
제 자리에서 화장실로 이동하던 중 카트서비스에 나선 승무원과 마주쳤고, 카트 이동을 위해 승무원이 제게 복도 한편으로 비켜줄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저는 요청대로 자리를 옮겨 카트가 지나가길 기다렸는데 사무장은 제게 이곳에서 당장 나가라며 고압적인 태도로 지시를 했습니다. 오히려 큰 소리를 들은 승무원이 자신의 요청에 의해 제가 이 곳에 있었던 거라며 대신 설명해주었으나 사과는 없었습니다.
또한 동승한 스태프가 한국어 메뉴판을 문의했으나 아무런 설명 없이 또 다른 외국어 메뉴판을 주는 등 묘한 상황이 계속해서 연출되었습니다.
저와 한국어로 소통하며 도움을 주신 승무원분께서 거듭 사과를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탑승 후 일어난 모든 일들에 대해, 비행 내내 이어진 차가운 시선과 태도에 대해 저는 여전히 당황스러움과 아쉬움을 느낍니다.
당시 현장에서 명확하게 이의를 제기하진 못했으나, 보상이나 폭로를 위해 글을 쓴 것은 아닙니다. 다시는 어느 누구도 저와 같은 일을 당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용기 내어 SNS에 글을 작성했으며, 사실이 아닌 내용이 부풀려지지 않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로 인해 기내에서 일어난 일로 불편하셨던 승객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laugardagr@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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